조종 다음은 개발

이 프로젝트는 인프런의 파이썬 게임 만들기의 강의를 듣고 정리하는 게시글이다.

 


import pygame

pygame.init() # 초기화(반드시 필요)

# 게임 화면 크기 설정
screen_width = 480
screen_height = 640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width, screen_height))

# 화면 타이틀 설정
pygame.display.set_caption("Nado Game")

# FPS 설정
clock = pygame.time.Clock()
# 배경 이미지 불러오기
background = pygame.image.load("/Users/choewonjun/PycharmProjects/game_/pygame_basic/background.jpeg")

# 캐릭터(스프라이트) 불러오기
character = pygame.image.load("/Users/choewonjun/PycharmProjects/game_/pygame_basic/character.png")
character_size = character.get_rect().size # 이미지 크기를 구해옴
character_width = character_size[0] # 캐릭터의 가로크기
character_height = character_size[1] # 캐릭터의 세로크기
character_x_pos = (screen_width / 2) - (character_width / 2)# 화면 가로의 절반 크기에 해당하는 곳에 위치 (가로)
character_y_pos = screen_height - character_height# 화면  가장 아래에 위치 (세로)

# 이동할 좌표
x_to = 0
y_to = 0

# 이벤트 루프
running = True # 게임이 진행중인가?
while running:
    df = clock.tick(30) # 게임 프레임 설정 
    # 게임에서 이벤트가 발생할 때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 창 닫기 버튼을 눌렀을 떄
            running = False

        if event.type == pygame.KEYDOWN: # 키를 눌렀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x_to -= 5
            elif event.key == pygame.K_RIGHT:
                x_to += 5
            elif event.key == pygame.K_UP:
                y_to -= 5
            elif event.key == pygame.K_DOWN:
                y_to += 5

        if event.type == pygame.KEYUP: # 키를 눌렀다가 뗐을 때
            if event.key == pygame.K_LEFT or event.key == pygame.K_RIGHT:
                x_to = 0
            if event.key == pygame.K_DOWN or event.key == pygame.K_UP:
                y_to = 0
    character_x_pos += x_to
    character_y_pos += y_to

    # 가로 경계값 처리
    if character_x_pos < 0 :
        character_x_pos = 0
    elif character_x_pos > screen_width - character_width:
        character_x_pos = screen_width - character_width

    # 새로 경계값 처리 (아래로 갈수록 y값은 커짐)
    if character_y_pos < 0 :
        character_y_pos = 0
    elif character_y_pos > screen_height - character_height:
        character_y_pos = screen_height - character_height
    # 배경 이미지 설정
   # screen.fill((0,0,255))  rgb값으로 배경을 설정할 수 있음
    screen.blit(background, (0, 0))

    # 캐릭터 그리기
    screen.blit(character, (character_x_pos, character_y_pos))


    # 게임 화면을 다시 그리기
    pygame.display.update()
# 게임 종료
pygame.quit()

'풍선 터트리기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만들기 (4) - FPS 설정  (0) 2021.05.12
게임 만들기 (3) - 충돌설정  (0) 2021.05.09
게임 만들기 (2) - FPS 설정  (0) 2021.05.09
profile

조종 다음은 개발

@타칸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