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 다음은 개발
article thumbnail

파이썬을 배우고 있는 와중에 실습 과제로 숫자 맞추기를 만드는 실습 과제가 나왔다.

 

실습과제

1과 20 사이의 숫자를 맞히는 게임을 만들려고 합니다.

random 모듈과 input 함수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진행 방식

  1.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기회가 *번 남았습니다. 1-20 사이의 숫자를 맞혀 보세요: "가 출력됩니다. 총 네 번의 기회가 주어지며, 사용자가 한 번 추측할 때마다 남은 기회 횟수가 줄어듭니다.
  2. 정답을 맞히면 "축하합니다. *번 만에 숫자를 맞히셨습니다."가 출력되고 프로그램은 종료됩니다.
  3. 사용자가 입력한 수가 정답보다 작은 경우 "Up"이 출력되고, 입력한 수가 정답보다 큰 경우 "Down"이 출력됩니다.
  4. 정답이 틀렸으면 1번부터 다시 진행합니다. 만약 네 번의 기회를 모두 사용했는데도 답을 맞히지 못했으면, "아쉽습니다. 정답은 *입니다."가 출력되고 프로그램은 종료됩니다.

 

처음에는 생각보다 쉬울 것 같다는 생각에 아래 처럼 코드를 만들었다.

하지만 아쉽게 위 함수는 한번만 물어보고 그 다음은 물어보지 않았다.. ㅠㅠ

 

어떻게 하면 계속해서 물어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while이나 for 반복문을 사용하면 될 것 같아서 아래 처럼 코드를 만들었다,

 

성공적으로 실행이 된다!!! 보기엔 뚝딱 나온것 같지만 위 코드를 만드는데도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었다..

한 문제 때문에 몇시간을 보냈지만 그래도 원하는 결과 값이 나와서 뿌듯하다!!

 

근데 위 코드도 무엇인가 좀 더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을것 같다.. 나중에 좀 더 공부한다음 다시 돌아와서 보면 바꿀 것들이 보이겠지???

 

 

 

-----------------------------------------------------------------------------------------------------------------------------------

 

고민하고 다른사람들의 자문을 구해서

위 코드보다 더 깔끔한 코드를 완성했다!!

 

 

 

profile

조종 다음은 개발

@타칸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